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냉이의 효능

하루리라 2018. 3. 8. 07:30

냉이는 우리나라 토종식물이 아닌 유럽에서 자라던 것이 농경 농경활동에 의해 중국을 지나 우리나라로 들어온 식물이지만, 전국 각지에 뿌리를 내려 분포하고 있고, 잎과 뿌리 모두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질경이가 사람이 발길이 있는 길이나 어디서날 잘 자라듯이 냉이 또한 어디서나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향기가 아주 진하고 생장이 빠른 냉이는 줄기와 꽃이 피면 그 향기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 냉이의 영양분-

냉이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망간과 칼슘과 철분이 함유 되어있는 식품으로 채소 중에서 단백질의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으로 평가 는게 특징입니다. 냉이에 함유 되어있는 비타민A.C.K가 함유 되어 있으며, 칼륨성분 역시 포함 되어 있고, 아세틸콜린 브루신, 봄베른, 콜린, 티라민등 약리 효과가 있는 특수성분이 많이 들어있는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한방에서 전해지는 냉이

지금의 냉이는 봄철 한때 먹는 제철 음식물이라 지칭 하지만 옛날에는 나물보다 약초로 많이 활용 되어 왔으며, 중국서는 제채라고 부를 정도로 한방에서의 냉이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용식물사전

안구의 통증에 뿌리를 갈아서 그즙을 눈에 씻으면 그 통중이 멈춘다고 기록.

 

동의보감

냉이는 달고 독이 없으며, 간 기능을 도와 간을 해독하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고 합니다. 국을 끓여 먹게 되면 피를 끌어다 간에 들어가게 해서 눈을 맑게 해준다고 기록.

 

본초강목

겨울에 냉이죽을 해 먹는다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간을 도와 눈을 밝게 해주며, 경기 하는데 좋고 뱃속을 고르게 하고 오장을 이롭게 한다고 기록.




 

- 냉이의 효능 -


- 간 기능을 제 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정상화 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고 간에 쌓인 독을 풀어 준다고 합니다.

- 냉이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데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또 다른 성분은 냉이는 지혈 효과가 있어 보혈제로 사용 합니다.

- 소화제와 지사제로 이용 되는데, 냉이가 비위를 이롭게 해 줌으로써 이런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 냉이는 몸이 붓는 부종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효과가 있는데 이는 냉이에 이뇨효과가 있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 지사작용: 예로부터 냉이를 지사제로 사용 했다고 합니다. 

- 지혈작용: 냉이는 예로 부터 병원에 갈 수 없을시 지혈제로 사용 되었는데 냉이 전초의 추출물은 장, 자궁, 폐등의 출혈성 질병에 사용 되었습니다.

- 조혈작용: 결핵균에 효과 적인 후말산 이라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생리불순 및 각종 산부인과 질환을 고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소화작용: 냉이는 위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는데 소화를 도와 소화 흡수를 촉진시켜 소화제로도 이용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냉이에 들어있는 성분중에 아세틸콜린과 콜린의 성분이 자율신경을 자극하여, 뇌졸중이나 뇌출혈이 일어나 후유증이 시달리는사람들에게 운동기능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냉이를 이용한 치료법 몇가지-

 

- 간기능이 약해지거나 지방간이 있는 경우

냉이의 뿌리와 잎 그리고 줄기를 그늘에 빠짝 말려 분쇄기로 가루를 내어 한번에 15 G씩 아침 점심 저녁 각각 세번 먹으면 치료가 되며, 또다른 방법은 냉이죽을 끓여 수시로 드시면 됩니다.

 

- 눈에서 눈물이 이저절로 흐르는 경우

냉이 씨앗을 가루로 내어  10G씩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세번 식후 따뜻한 물에 타서 함께 마시면 됩니다.

 

- 막 이생겨 눈동자를 가릴 경우

알레르기로 인해 눈에 막이 생길경우 냉이의 뿌리, 줄기, 잎을 그늘에 말려 분쇄기로 가루를 낸다음 하루에 세번 아침, 점심,저녁 물에 타서 눈을 씻으면 깨끗이 낳는다고 합니다.

 

- 냉이는 오장을 이롭게 합니다.

냉이는 봄나물의 대표적인 식품으로서 많은 고의학서에서 봄 나물을 극찬한 내용들이 많음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위에 말했듯이 본초각목, 화기전초, 신농본초경에에서도 냉이의 효능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시력을 높여 주고 노화의 속도를 줄여주는 냉이

냉이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간 식물로 100g 만 먹어도 하루에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의 1/3가량이나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눈에 무척이나 좋은 봄나물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해서 노화를 막아 줍니다.

 



 

-냉이에 대한 궁금증-

- 냉이는 요리해서 익히거나 조리해서 먹는것보다 생을 먹는것이 좋다.

냉이에 많은 비타민C 외에 여러가지 비타민이 들어 있는데, 이는 오래 가열해 요리를 했을 떄 비타민이 손실되고, 냉이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떨어 뜨리므로 냉이는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중요 합니다. 또 냉이 속에는 철분이나 칼슘이 들어 있는데 이는 쉽게 파괴 되지 않으나, 국물이 있는 음식에 그대로 녹아 있으므로 냉이를 먹으려면 국물과 건더기를 먹을 수 있는 냉이국을 선택하면 영양가 손실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냉이의 궁합은 된장과 가장 잘 맞는다.

나물보다 국으로 끓여 먹기를 권장하며, 이는 된장에 없는 비타민을 냉이가 보완 해주며, 또한 된장은 항암작용을 하며, 혈압을 낮춰어 주고,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축적되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냉이와 된장을 함께 섭취하면 두가지 효과를 한번에 볼수있어 같이 섭취하기 바랍니다.

 

-재배냉이와 야생냉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차이점은 비닐 하우스에서 재배하는 냉이가 야생 냉이 보다 향이 적다는 것입니다.  비닐하우스 재배 냉이의 장점은 겨울에도 계속 생장 하므로 조기수확및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냉이는 어린 아이들에게도 좋고 젊음을 유지할 수 있어 좋다.

냉이는 수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데 인과 칼슘 비타민A 그리고 베타카로틴의 함유량은 월등하게 많이 함유하고 있고, 수분, 비타민C, 비타민A, 무기질인 칼륨, 칼슘,인 등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로써, 특히 아이들에게는 신체발육을 위한 꼭 필요로 하는 영양소 이므로 먹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018/04/14 - [건강이야기] - 팥과 팥물 효능과 부작용

2018/04/13 - [건강이야기] - 녹두효능과 부작용

2018/04/13 - [건강이야기] - 인삼효능과 부작용

2018/04/12 - [건강이야기] - 열무효능과 부작용

2018/04/12 - [건강이야기] - 파인애플의 효능과 부작용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릅나무의 효능  (0) 2018.03.09
민들레의 효능  (0) 2018.03.08
두릅의 효능  (0) 2018.03.08
둥글레의 효능(폐를 윤택하게)  (0) 2018.03.07
대추의 효능(불면증과 신경안정)  (0) 2018.03.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