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부추의 효능과 부작용

하루리라 2018. 3. 13. 07:00

 

요즘 하우스 시설로 인하여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 부추는 효능이 아주 많다 고 합니다. 이 식물의 첫 재배를 한 지역은 동남 아시아 이며, 부추는 여러해 살이 풀로 백합과에 속합니다. 부추는 30cm에서 40cm정도 크기로 자라며, 꽃은 보통 햐얀색을 띄며, 보통 꽃이 피는 시기는 8월에서 9월에 핍니다. 씨는 검은색으로 10월에 열매가 맺고 한약방에서 부추의 씨를 약으로 많이 이용 하는데, 한방 에서는 이 이름을 "구자"라 칭합니다.



 

 

- 부추의 효능 -

 

- 비타민을 듬뿍 듬뿍 함유

부추는 수 많은 영양을 함유하고 있는 좋은 식품인데, 그중에 특히 비타민A, B1, B2, C등이 들어 있는고 "비타민의 보고"라 불릴 만 큼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또 다른 영양소로는 칼륨과 칼슘 그리고 무기질이 들어 있고, 지방과 단백질,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허약한 체질을 개선해 주고 주로 어린 아이나 노인 그리고 병을 앓는 허약한 사람이 섭취 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피를 맑게 해주며, 성인병은 물론 피부를 매끄럽고 빛 나게하는 효과를 줍니다.

 

- 암 예방에 효과

부추에 또 다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것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으로 몸 속에 생긴 활성 산소를 활동 하지 못 하도록 도와주며, 활성 산소 자체를 발생 하지 못 하도록 억제 하는데, 뛰어난 식품 입니다. 활성 산소를 생기지 않도록 도와 주어 여러 가지 암을 예방 하는데, 특히 대장암, 폐암, 간암, 피부암, 위암등에 효과가 탁월한 식품 입니다. 이 물질은 호박에 특히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호박 보다 부추에 4배 이상 함유 되었다고 하고, 배추의 80배 이상, 어린 애 호박의 2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 몸을 따뜻하게 해 혈액 순환

부추의 성질은 매우 따뜻하고 매우면서 맛은 시고, 독이 없다고 했습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이 부추를 장복하게 되면 몸이 따뜻해 지는 효과를 볼 수 있고, 부추에는 향이 나는데 이 물질은 "알리타아민" 이라는 성분으로 몸의 에너지 생성을 도와 주고, 말초 신경을 활성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남성의 정력을 증진

위에 나열한 이름 처럼 부추를 양기초 라고 불렀는데 이 처럼 남성의 양기를 북 돋아주고, 정력을 왕성 하게 합니다. 또 옛날의 부추의 다른 이름이 "게으름뱅이 풀"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부추 섭취시 성욕만 늘고 일 할 의지가 없어 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이라고 합니다. 절 에서 절대 금지 음식 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바로 이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부추는 철분이 들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 장을 튼튼하게 

부추에는 장을 튼튼하게 하는 "아릴" 이라는 성분이 함유 되어 있고, 또 알릴설파이드 라는 성분은 소화 효소를 나오게 하여 위나 장의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변비 예방과 치료는 물론 대장 운동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부추의 부작용-

 

부추는 소양인이 음용 하게 되면 가슴이 화가 치밀어 오르면서 가슴이 답답해 진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옛날부터 몸에 부스럼이나 종기가 자주나는 사람과 눈병이 자주 나는 사람은 섭취를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평소에 피부 질환을 자주 앓는다면 부추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 부추는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이 특히 조심해서 섭취해야 하며 또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고, 또 부추는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있는데, 꿀이나 소고기와는 절대 상극이며. 조화가 안 좋은 음식 이라고 하니 알아 두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2018/04/07 - [건강이야기] - 복분자의 효능과 부작용

2018/04/09 - [건강이야기] - 브라질넛트효능과 부작용

2018/04/10 - [건강이야기] - 비트의 효능과 부작용

2018/04/10 - [건강이야기] - 쌀눈의 효능과 부작용

2018/04/11 - [건강이야기] - 명이나물 효능과 부작용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8가지)  (0) 2018.03.13
늙은 호박의 효능(호박으로 음식만들기)  (0) 2018.03.13
매실의 효능  (0) 2018.03.12
산후풍에 좋은 약재  (0) 2018.03.12
머위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