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비트의 효능과 부작용

하루리라 2018. 4. 10. 15:31


비트는 날씨가 따뜻한 지중해 일대에서 자라나는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비트를 "서양의 빨간 순무"라고 불립니다. 고대 유럽에서 쓰던 켈트어의 빨강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또 고대 그리스인들은 비트를 신성한 작물로 생각해 신전의 제물로 바쳤다고 전해지며,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비트 잎으로 상처를 해독했다고 전해집니다. 또 전 세계 사망원인의 1위는 혈관질환인데 비트가 효과 적 이라고 하는데, 비트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의 효능-

각종 암을 예방합니다.

암은 일종의 돌연변이 세포로서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통제할 수 없게 됩니다. 비트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베타 레인(베타인)"이 함암 효능이 있다는 것이 연구결과에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비트에는 이 베타 레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피부질환 개선 및 아토피 피부에 효과적

비트에는 베타인과 베타 시아닌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었는데 이는 소염작용을 해, 염증성 피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아토피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질환 및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비트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혈관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어 자연스럽게 혈관질환인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 예방

비트의 별명은 "밭의 피"라 불리는데, 비트에는 철분 함량이 많아 체내의 적혈구 생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헤모글로빈의 수치를 올려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신부에게 좋은 영향

비트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임신부에게 아주 중요한 물질이라고 합니다. 엽산은 뱃속의 태아에게 꼭 필요한 물질의 한나로 반드시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효과적

비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줘 배변활동 및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줘 대장암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

비트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저 칼로리 식품으로 100g당 43kcal에 불과 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비트섭취방법

비트는 수용성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열로 조리 시,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니  비트주스나 샐러드로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트의 부작용-

비트 섭취 시, 소화가 안되거나 설사, 저 체중인 사람은 소량 섭취를 권합니다. 비트에는 소량의 독성을 지니고 있어 배앓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양을 조금씩 늘려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섭취 시 소변이나 대변이 붉은색으로 나올 수 있는데, 이는 비트 색소를 우리 몸에서 흡수하지 못해 나오는 증상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비트의 효능과 부작용 및 섭취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 꾹 눌러주세요.

2018/03/29 - [건강이야기] - 새싹삼의 효능

2018/03/29 - [건강이야기] - 구절초의 효능

2018/03/30 - [건강이야기] - 풋사과 효능

2018/03/30 - [건강이야기] - 배의 효능과 부작용

2018/03/30 - [건강이야기] - 마늘쫑의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