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복분자의 효능과 부작용

하루리라 2018. 4. 7. 23:47

옛날에 한 시골에 부부가 살았는데 대를 이을 자식이 없어서 고민하던 중 나이가 들어 아들 하나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아들은 얼마나 병약한지 부부의 고민거리가 되었습니다. 좋다는 약은 다 구해 먹여보았으나 별 효과를 못 누리던 중 지나가던 스님이 산딸기를 먹여보라 권유해서 부부는 날마다 복분자를 부지런히 먹였더니 정말 놀랍게도 아들은 매우 튼튼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들이 얼마나 건강하고 힘이 좋은지 소변 줄기가 요강을 뒤엎을 만큼 세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도 신기해 이 약재의 이름을 "복분자"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복분자는 산딸기와 비슷하지만 산딸기는 익었을 때, 붉은색을 띠지만 복분자는 어두운 보라색을 띤다고 합니다. 오늘은 복분자의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복분자의 효능-

남성의 정력강화 여성의 불임을 개선

복분자는 신장기능을 강화하는 식품으로 호르몬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남성들이 복분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정력강화에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여성분들에겐 불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암효과에 효과적입니다.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복분자에는 이 성분들이 다른 어떤 식품군보다 그 함량이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활성산소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노화를 촉진시키고, 또 체내에 염증을 일으켜 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하여 체내 활성산소가 쌓이기 쉬운데 천연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복분자야말로 꼭 섭취해야 할 식품입니다.

 

간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간 내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또 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어 전반적인 간 기능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강원대 연구팀에서 연구한 결과 복분자 추출물은 주입한 쥐는 GST효소 활성화 수치가 다른 쥐들보다 1.6배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및 여성질환에 좋습니다.

여성들은 출산과 갱년기로 인하여 몸속에 칼슘과 철분이 쉽게 빠져나가는데, 복분자에는 칼슘과 철분 및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여 꾸준히 드신다면 골다공증 및 빈혈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는 우리 몸에 탄수화물과 지방이 들어오게 되면 분해를 막아 몸 밖으로 바로 배출시켜 체내의 지방의 축적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복분자에는 엘라그산, 갈릭산등의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중성지방의 축적과 지질의 산화를 막아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아지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필요하시다면 복분자 섭취를 적극 권합니다. 복분자의 다른 명칭을 "중성지방의 청소부"라는 이름이 있는데 아마도 위 내용이 근거가 되어서 하는 이야기인가 싶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억제 및 신장기능 강화

서울대 연구팀은 복분자를 복용 시 헬리코박터균의 생성 작용이 억제되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그뿐 아니라 감염과 번식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동의보감에 의하면 복분자는 하체를 튼튼하게 지켜주고 전립선 비대로 인한 소변장애를 겪는 경우 꾸준히 복분자를 음용하시면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각종 성인병에 효과적입니다.

복분자가 함유하고 있는 카테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을 확장해 주며, 또 산화질소의 생성을 촉진시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복분자의 부작용-

몸에 열이 많거나 성기능이 좋은 사람들은 복분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성기능이 강한 사람이나 열이 많은 사람이 복분자를 섭취 시 장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할 경우 장염이나 항문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분자는 분명 좋은 식품은 맞으나 몸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부작용이 따르니 잘 확인해 보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복분자는 쉽게 물러지는 경우가 많아 냉동복분자와 복분자즙으로 이용가능 합니다.

 

 

오늘은 복분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 꾹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2018/04/06 - [건강이야기] - 스피루리나의 효능 및 부작용

2018/04/05 - [건강이야기] - 그라비올라의 효능

2018/04/04 - [건강이야기] - 자색양파 효능

2018/04/04 - [건강이야기] - 프로폴리스효능과 부작용

2018/04/03 - [건강이야기] - 당근의 효능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의 효능과 부작용  (6) 2018.04.10
브라질넛트효능과 부작용  (0) 2018.04.09
스피루리나의 효능 및 부작용  (0) 2018.04.06
그라비올라의 효능  (2) 2018.04.05
자색양파 효능  (0) 2018.04.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