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하루리라 2018. 3. 11. 14:00

 

미나리는 각종 무기질과 철분 칼슘,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몸이 나른한 봄에 먹게 되면, 몸의 나름함을 풀어주고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준다고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식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동의보감이나 본초습유라는 옛 고서에 보면 미나리는 신진 대사를 촉진하며, 또한 열을 내리게 해 주며, 류마티스에 효과를 주며,대장과 소장을 편하게 해주고, 머리를 맑게 해 주며, 또 여러 가지 질병을 고치는데 효과적 이라고 기록 되었다고 합니다.

 

-미나리의 효능-

위염에 효과적 

미나리는 고혈압 환자에게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 미나리에는 협압을 안정 시켜 주고, 내려 주는 효능을 지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의 독소를 몸 밖으로 내보 내는 작용과 변비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뛰어 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나리는 위염에 무척이나 효과가 좋고, 또 몸에 감염이 있을 때도 좋은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식품이라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각종 암에 효과적

미나리에 들어있는 물질 중 하나인 퀘르세틴은 여러가지 암을 예방 하는 것으로 밝혀 졌는데 대장암 방광암, 난소암, 위암, 대장암등에 효과가 탁월 하며, 또 세포분열 과정을 억제 하면서 몸에 이롭지 못한 세포를 사멸로 유도하여 폐암을 억제하고 얘방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또 캠프페롤이라는 성분은 암의 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 해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 역시 여러 가지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전립선암, 폐암, 유방암에 효과적 이라고 연구 결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간에 효과적

- 미나리의 대표적인 효능은 간장병에 쓰는 식 재료로써, 황달이 있을 경우 사용 하며, 고협압이 있는사람, 이뇨작용 및 이담작용, 설사하고 토 하는 증세에 많이 이용 된다고 합니다. 

 

- 미나리는 혈액 정화 작용

미나리에는정유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특별한 향기가 있어 정신을 맑게 해 주며, 입맛을 돌게 도와 주며, 혈액을 정화 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 졌습니다. 아침에 미나리 생 즙을 드신다면 혈액이 깨끗 해지고, 머리가 맑아 지고 깨끗해 지는 효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미나리에 들어있는 정유 성분은 보온 작용과 열을 식혀 주는 작용을 하며, 감기로 고생 하는 사람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 에게는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 미나리는 몸의 해독 작용

미나리의 효능 중에 손 꼽는 효능은 해독 작용을 해줌 으로써, 체내의 각종 독소를 해독 해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요즘 같이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계절에 드신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미나리는 고협압 치료에 효과적

피를 깨끗하게 해주고 혈압을 낮추어 주어 고혈압을 안정화 시키고, 치료하는데 효과적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여성의 수족 냉증을 치료

미나리의 성질은 냉한 편이나 혈액 순환을 도와 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냉증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는 식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 미나리는 관절염 치료

미나리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관절염 치료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 

미나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많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고,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미나리에 수 많은 섬유질로 인하여 오래된 숙변까지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다 하니 참 고마운 미나리입니다.   

 

-미나리는 혈관계 질환

- 미나리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고, 혈관계 질환인 고혈압과 고지혈증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 아름다운 피부 미용에 도움

미나리는 콜라겐의 생성해 주는 식품으로 그로 인해 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과를 지녔으며, 잡티를 제거해주고 피부의 주름을 없애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빈혈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미나리의 부작용-

- 야외 활동을 하다 보면 미나리와 비슷한 생김새의 식물이 있는데 간혹 혼동하여 독미나리를 복용 할 수 있으니 야외에서 채취시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또 미나리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기에 몸이 선천적으로 찬 분들은 적당량을 섭취 하시기 바라며, 미나리를 많이 섭취 했을 시 설사 및 복통을 일으 킬 수 있으니 드시면서 조절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미나리를 익혀 드신다면, 찬 성질을 중화 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익혀 드시기 바랍니다.

 

- 미나리의 강한 냄새로 인해서 위를 상하게 할 수 있으며, 소화성 궤양이 있는 사람은 해로울 수 있다 하니 주의 해서 조금만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2018/04/12 - [건강이야기] - 파인애플의 효능과 부작용

2018/04/12 - [건강이야기] - 열무효능과 부작용

2018/04/13 - [건강이야기] - 인삼효능과 부작용

2018/04/13 - [건강이야기] - 녹두효능과 부작용

2018/04/14 - [건강이야기] - 팥과 팥물 효능과 부작용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후풍에 좋은 약재  (0) 2018.03.12
머위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12
돼지 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11
엉겅퀴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10
계피의 효능  (0) 2018.03.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