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겨우살이의 효능

하루리라 2018. 3. 25. 09:00

겨우살이는 암 환자가 사용하면 좋은 효능이 있다고 널리 알려지면서, 암 을 앓고 계시는 분들의 민간요법으로 겨우살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겨울에 떡갈 나무와 참 나무에서 자라는 겨우살이는 약용으로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고, 이 두 나무에서 자라는 것만 약으로 씁니다. 겨우 살이는 이 나무를 외에도 밤 나무나 버드나무에서 겨우살이가 자라는데, 이 나무들에게 따온 겨우살이를 달여 먹게 되면, 부작용이 생기는데, 머리가 많이 아프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 되어 있는데, 특히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 많고, 또 올레아놀사과 아미린, 비스찐과 고무질, 아라킨이라는 성분에 들어 있어, 암 세포가 성장 하는 것을 억제하며, 방해 한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우리 몸의 신진 대사를 좋게 해 주고, 또 통증이 생겼을 때, 이를 멈추어 주는 효능이 있고, 또 겨우살이는 독이 없어서 모든 사람들의 체질에 맞아 누구나 쉽게 먹을 수 있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약재 입니다. 다만 겨우살이는 높은 나무에서 소량씩 자라기 떄문에 채취 하기가 쉽지 않고, 또 추운 겨울에 드문 드문 나기 때문에 양이 많지 않습니다.

 

 

- 겨우살이의 효능-

겨우살이는 뼈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어, 근육은 물론 뼈에 좋습니다. 그리고 신경통, 류마티스나 각종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이 먹으면 효과적이고, 또 당뇨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를 낳게 해 주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겨우살이를 쉽게 먹는 방법은 차로 만들어 하루에 3잔 정도 마시는게 적당하며, 또 언제 어디서는 쉽게 애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췌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의 췌장 기능을 높여주고,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같은 뼈 통증은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 입니다.

 

겨우살이는 혈관 안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서 우리의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고, 또 혈액 순환을 개선 해 주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 해 주고, 개선 해 준다고 합니다. 겨우살이의 성분에는 혈압을 낮추는 성분이 매우 많이 함유 되어 있고, 겨우살이를 다른 이름으로 "혈압킬러"라는 별명을 지어 주었을 만큼 그 효과는 대단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영국과 그리스에서는 일찌감치 오래 전부터 겨우살이를 고혈압의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 좋거나 이상이 있는 사람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많이 붓고,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데, 이때 이 겨우살이를 섭취 하게 되면, 소변이 잘 나오도록 해 주고, 또 여성들의 생리 기간에 과다 출혈이 있을 경우, 이 출혈을 줄여 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또 겨우살이는 독이 없어, 그 어떤 사람의 체질도 상관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후 몸이 약해 지신분들 처럼 기력을 찾아야 하는 사람이 복용을 한다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를 잘 모르는 사람도 겨우살이를 제일 먼저 떠오르면, 암에 효능이 있다고 제일 먼저 이야기 할 것입니다. 메스컴 에서도 많은 방송을 해 왠만한 사람들은 겨우살이를 다 알고 있습니다.  암의 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진 여러 가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겨우살이는 그 어떤 식품 보다도 암 에는 매우 우수한 효능을 지녔습니다. 특히 겨우살이에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과 다당체는 암 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아 주고, 특히 간암이나 신장암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를 연구 한 결과 암에 관련된 항암 논문이 무려 천 여개가 넘을 정도록 약효가 뛰어나고, 또 다른 나라 독일의 경우는 암에 걸린 모든 환자의 70% 정도를 겨우살이를 이용한 추출물로 지금도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이 처럼 겨우살이는 세계 어느곳 에서나 인정한 암에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 꾸준히 복용 한다면 암의 완치는 물론 앞으로의 예방까지 가능한 식품입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들의 인슐린이 나오는 것을 활발하게 해 주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약재라고 합니다. 지금 당장 당뇨를 앓지 않는 사람 이라도 꾸준히 드신다면, 앞으로 당뇨에 노출 될 확률이 매우 적다고 하니, 꾸준히 복용 하신다면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줄것입니다.

 

- 겨우살이를 먹는 방법-

겨우살이 술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겨우살이를 잘게 5cm크기로 잘라서 항아리에 켜켜이 넣고 술을 넣고 밀봉 합니다. 그래서 바람이 잘 통하는 시원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숙성 시키면 겨우살이 만의 특이한 향의 "기동주"가 완성이 됩니다. 이 술은 하루 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이상적 입니다. 또 35도 이상의 술에 겨우살이를 담가 두었다가 일년 후 먹으면 관절염과 근육통 그리고 신경통 및 고혈압에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황금가지"라는 이름도 붙여져 있는데, 이는 겨우살이 가지를 오랫동안 말리면 노란색으로 변한다 하여 이렇게 붙여진 이름 이라고 합니다.

 

겨우살이를 물에 넣고 달이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60g정도의 겨우살이와 물 1리터 정도 넣고 반이 될 때까지 줄여 그 물을 수시로 나누어 먹으면 됩니다. 또 겨우살이를 달인 물로 밥과 국을 해 먹기도 합니다. 밥을 지으면 밥 색깔이 연한 노란색을 띄고, 겨우살이 만의 특이한 향이 있어 밥 맛이 좋아 진다고 합니다.

 

효소를 만드는 방법은 흰설탕이 아닌 흑설탕과 겨우살이를 반반 섞어서 버무려 밀봉 후, 시원한 실온에 6개월정도 보관하면 발효가 됩니다. 효소로 만든 겨우살이 액기스는 여름에 물에 타 먹으면 약효 덕분에 몸에도 좋고, 시원한 음료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줍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송의 효능  (0) 2018.03.26
찔레버섯의 효능  (0) 2018.03.25
미역의 효능  (0) 2018.03.24
배의 효능  (0) 2018.03.24
송이 버섯의 효능  (0) 2018.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