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배의 효능

하루리라 2018. 3. 24. 07:30

우리 나라의 배는 당도가 높고, 수분이 많아서 갈증이 났을 때, 목마름을 해소하기 적당한 과일입니다. 또 맛도 달콤하여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해줄 뿐 아니라 기관지와 폐에 관련된 좋은 작용을 하며, 배와 배잎은 예로부터 약용으로도 사용 했다고 합니다. 배는 우리에게 무척이나 친숙한 과일로 우리는 배즙과 과일로 많이 이용을 합니다. 어린 아이의 이유식에서 부터 나이든 어르신까지 배의 단맛과 시원함에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 입니다. 오늘은 배에 관한 일화를 먼저 하나 들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배에 관한 일화-

아주 옛날 어는 작은 마을에 폐병이 걸려 죽어가는 사내 아이가 한명 있었습니다. 그 집안의 살림은 아주 허름하기 그지 없었고, 또 그 아버지는 없는 살림에 이었음에도 불구하구 너무한 구두쇠여서 그 무엇 하나 쓰기를 싫어 하는 사람 이었습니다. 아이는 아픈데 구두쇠 아버지는 한의원에 데려 갈 생각조차 하지 않았고 아이를 그냥 방치해서 아이는 정말 내일 잘못 되어도 당연한 그런 몰골이 되었습니다. 

 

그 시기는 배의 수확이 코앞 이었는데, 갑자기 비바람이 몰아 쳐 익어가던 배들이 다 땅에  떨어져 팔 수 없게 되자, 구두쇠 아버지는 고민끝에 그 많은 배를 밥 대신 먹이기로 하였습니다. 매일 매일 배를 끓여 하루 세끼 식사를 몇날 며칠을 계속 이어 나갔습니다. 

 

시간은 흘러 흘러 어느날 우연히 구두쇠의 집앞을 지나던 의원의 그의 아이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다 죽어가던 아이는 도대체 무엇을 했기에 얼굴이 이렇게 좋아졌냐 구두쇠에게 묻자, 나는 모르겠다하고 방으로 쏙 들어가 버렸습니다. 의원은 진찰을 해 보았더니 아이의 폐병이 다 낳은 것입니다.

먹을게 없어 배를 삶아 먹었다는 아이의 이야기를 들은 의원은 그 이후 배가 폐병에 좋다는 것을 알고 널리 사용 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우리 나라의 의서 "동의보감"에는 배의 성질은 양성이며, 맛을 달고 약간 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의서의 기록의 배는 감기로 인한 열과 기침을 진정시켜 주며, 갈증이 났을 시 이를 해소 한다고 나와 있고, 또 배를 생 으로 섭취 시 육부의 열을 없애주고, 배를 삶아서 먹을 경우에는 오장에 음이 더 해진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배의 효능-

배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되고, 속을 편하게 해 주는데, 배에는 소화 효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고기 종류의 음식을 요리 할 때, 배와 키위를 많이 쓰는데, 이 식재료에는 소화 효소가 들어 있어, 음식을 연하게 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급하게 먹다 체한 사람이나 과식으로 인하여 불편하신 분들이 배를 드신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배의 80% 이상이 수분이 함유 되어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력을 높여줘 위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이 먹게 되면 좋습니다. 또 배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 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술을 먹고 난 후의 숙취 해소에 아주 좋다고 하는데, 이 성분에 배에 함유 되었는지는 최근에야 밝혀 졌다고 합니다. 또 이 성분은 간 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배에는 각종 수용성 식이섬유와 칼륨 및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게 들어 있는데, 칼륨은 나트륨으 농도를 조절해 혈압을 안정 시켜주고, 정상화 시켜 준다고 합니다. 배를 먹으면 아삭 하면서도 까끌한 느낌이 나는데, 이것은 석세포 때문 이라고 합니다. 이 석 세포가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 해 줘 식사 후에 간식보다 배를 한 조각 드신다면 치아에 좋은 영향을 주리라 생각 됩니다.

 

또 배는 어떤 기능보다 기관지에 무척이나 좋은 과일인데, 기침과 가래 및 기관지의 모든 증상을 완화 시켜주며, 감기약이 없던 옛날에는 감기약 대용으로 사용 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목 감기나 천식으로 인하여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은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천식은 고질병으로 생명과도 연관된 무서운 질병으로 배를 꾸준히 먹어 사전에 천식을 예방하면 좋습니다.    

 

- 문헌 속의 배 효능-

배는 기침과 갈증이 나면 이를 멈추게 하는 효능을 지녔으며, 열이 났을 때 이를 다스린다고 합니다. 또 배 잎은 토를 할 경우, 배와 물을 함께 삶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폐를 윤택하게 해 주고, 신장을 튼튼하게 해 주며, 거래를 제거 해 주며, 또 열이 났을 때 열을 내리게 합니다. 종기로 인한 독과 술 독을 풀어 준다고 합니다.

 

독 버섯에 중독이 되거나, 설사와 구토,복통이 있을 시, 배 잎을 물을 함께 달여서 진하게 해서 마시게 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배 잎을 약용으로 사용 했다고 합니다. 배를 먹게 되면 폐를 부드럽게 해주며, 우리의 심장의 담을 삭혀 줍니다. 또 배 나무의 껍질을 벗겨 삶아 그 물을 먹게되면 우리 몸의 부스럼을 없애 줍니다.

 

배 잎을 달여 먹게 되면, 이뇨작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또 이뇨와 요도에 소독약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또 배를 불에 익혀 그 즙을 마시게 하면, 백일해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배의 성질은 냉해서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유발합니다.  

 

가래가 심한 천식환자가 배 안을 파내고, 그 안에 검정콩을 넣은 후 불속에 구워 배와 콩을 모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또 가래와 기침이 많을 경우에는 꿀과 생강즙 그리고 배즙을 함께 타서 음용 하면 좋습니다. 배와 꿀을 수시로 마시게 되면, 갈증을 해소 하는데 좋습니다. 

 

기침으로 인하여 가래가 나오고, 숨이 찰 경우, 배 안을 긁어내어 그 안에 검정콩을 넣고, 익혀 배와 검정콩을 같이 먹으면 효과가 난다고 하였습니다. 중풍이 걸려 어느날 갑자기 말을 못하게 되었을 경우 배의 즙을 내어 먹이면 좋습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우살이의 효능  (0) 2018.03.25
미역의 효능  (0) 2018.03.24
송이 버섯의 효능  (0) 2018.03.23
표고버섯의 효능  (0) 2018.03.23
차가버섯의 효능  (0) 2018.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