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시 오갈피의 또 다른 이름은 "시베리아의 인삼"이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목숨을 더 하고 더 이상 늙지 않게 해준다"는 신선이 먹는약초라 불리 었다고 하는 귀한 한약재의 재료 입니다. 한약재의 재료로도 사용 했지만, 오갈피는 음식 으로도 많은 이용을 했습니다. 우리 친정에 시골에 가면 가시 오갈피 나무가 숲으 이루는 것 처럼 마당에 잔뜩 심어져 있습니다. 봄이 되면 새싹을 이용 해 장아찌를 담그기도 하고, 또 찜통에 잎을 쪄서 쌈으로 이용 하기도 하며, 삼계탕을 끓일 때는 가시 오갈피의 나뭇 잎과 뿌리 그리고 가지를 이용해 푹 고아 먹기도 하였습니다. 또 늦은 가을이 되면 보랏 빛의 오갈피의 열매는 겨울 내내 차을 끓여서 음용 하기도 합니다. 이 처럼 오갈피는 우리의 일상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 주었고, 크면서 자급 자족하는 시골에서 식재료 써의 몫을 독특해 해 주었습니다. 가시 오갈피는 예전부터 많이 인정 하는 식품으로 성질이 따뜻하고 잎의 맛은 아주 쓰다고 되어 있습니다. 가시 오갈피는 몸의 수분을 조절해주고 몸의 신진대사를 좋게 해주어 몸에 노폐물이 쌓이는것을 막아 주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가시 오갈피는 비장을 튼실하게 지켜줄 뿐 아니라, 기를 북 돋아 주고 관절염으로 고생 하시는 분에게 효과적 인데, 근육의 마비를 풀어 주고 통증을 줄여 주며, 중풍과 몸에 습기가 들었 왔을 때도 좋다고 합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관절염을 심하게 앓으 셨는데 그 정도가 다리를 펴지도 접지도 못하고 걸어 다니지도 못할 정도록 나쁜 분이었는데 오갈피를 물에 오래 달여서 3개월 정도 복용하고 나니 벌떡 일어설 뿐 아니라 고생 해서 빠진 머리가 검은 머리로 다시 났다고 합니다. 그만큼 가시 오갈피는 알게 모를게 우리몸에 아주 좋은 작용을 합니다.

 

 

 

오갈피는 몸이 많이 피로 하다는 만성 피로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이는 공부를 하는 수험생이나 항상 피로한 직장인이 꾸준히 복용 한다면 저항력은 물론 면역력과 여러가지 질병을 낳게 해 줍니다. 가시 오갈피는 인삼과 삼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력을 살려줄 뿐 아니라, 음과 양인 체질에도 효과적 이라고합니다. 또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생길 때 가시 오갈피를 먹는 다면 효과가 있다고 임상 실험 에서도 증명된 바 있다고 합니다.

 

가시 오갈피가 가지고 있는 유효 성분은 세계 최고 라고 독일의 한 박사가 오갈피 여러 생산국인 중국이나 러시아산 보다 훨씬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 가시 오갈피의 뿌리 에는 우리나라의 인삼과 버금가는 효능을 함유 하고 있다고, 발표 하였고 생체 기관의 여러 기능을 활발하게 활성화 시켜 준다고 합니다.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영향을 주며, 다리에 힘이 없어 다리를 쓰지 못 하거나, 팔 다리를 쓰지 못 할 경우에 사용하면 효과적 이라 합니다. 또 가시 오갈피는 풍을 없애고 각종 몸의 마비 증상이나, 몸이 붓는 부종 치료와 생식기 기능이 원활 하지 못할 시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시 오갈피는 알레르기를 앓는 경우에도 효과적 인데 요즘 같이 미세먼지로 인하여 365일 비염이나 만성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경우에 가시 오갈피를 드신다 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민간요법을 이용한 가시 오가피-

 

- 몸이 피곤하고 나른할 시 가시 오갈피의 뿌리를 말려 분쇄기로 갈아서 가루를 내어 하루 3번정도 물에 타서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 수술하고 나서 몸이 허약해 지거나 저혈압과, 빈혈등 몸으로 많이 피로했을 시 오랫동안 음용 한다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또 어지럼 증이 생겼을 경우 가시 오갈피 달인 물을 하루 3번 정도 음용하게 되면, 몸에 기운이 없거나 피로 회복에 탁원할 효능이 있고, 또 저혈압이 있는경우 어지럽거나 가슴이 두근 거리는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으로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사람들은 가시 오갈피를 하루에  여러번 나누어 꾸준히 마신다 면 효과가 있습니다.  가시 오갈피 성분에는 면역력을 올려주 "다당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몸의 백혈구의 숫자를 증가 시켜 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 우리 나라의 옛 의서인 동의 보감에는 가시 오갈피가 인삼 만큼 좋다고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오갈피의 껍질은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동맥 경화와 심장병에 좋다고 하는데, 이는 이 식품을 음용함 으로써 면역력을 올려주기 떄문 이라고 합니다. 또 심장이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 식품을 꾸준히 먹으면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가시 오갈피는 당뇨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뿌리의 껍질과 잔 가지를 모아서 달여 마시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을 경우 에도 이를 오래 오래 장복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어린 아이들이 영양 부족으로 인 하여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신체 허약이나 무기력증 또는 발육 부진을 일으 킬 수 있는데, 이때 모과와 오가피, 쇠 무릎풀을 말려 분쇄기로 가루로 내어 1g씩 하루 3번 공복에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소아 척수 마비의 후유증을 앓는 아이 에게도 효과적 이며, 어른의 뼈와 등뼈가 아플 때 에도 오갈피를 술에 담가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가시 오갈피에는 뼈의 세포를 만들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간 기능의 간 질환과 감염, 간경화, 지방간에도 효과를 보인다 하니 꾸준히 섭취 하시면 몸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가시 오갈피의 부작용 -

몸에 열이 날 경우와 급성 전염병, 그리고 고혈압으로 인하여 가슴이 벌렁 거릴 때, 기외 수축이 있는 심장병에는 쓰지 않아야 합니다. 또 가시 오갈피의 성질은 따뜻함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게 된다면, 더 열을 발생할 수 있고 또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이 있을 수 있다 하니 적당량을 드시기 바랍니다.  

 

*제가 글을 쓸떄는 항상 아랫 부분에 이 말을 씁니다. 아무리 좋은 산삼을 가지고 있는데 이 산삼을 먹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수 밖에 없고, 또 아무리 좋은 식품이 내 몸에 맞지 않는다 면 그것은 독약이 될 수 밖에 없으니, 항상 어떤 음식을 먹든 내 몸에 맞는지 잘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