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민들레의 효능

하루리라 2018. 3. 8. 14:00

 민들레 에는 판토텐산과 엽산 이노시톨이라는 성분이 세가지 들어 있는데, 민들레를 오래 장복하게 되면 수명을 늘려 주고 세포가 노화 하거나 퇴화하지 않도록 해 주는 매우 좋은 약초 입니다. 이노시톨(inositol)은 포도당과 같은 비슷한 단맛이 나고,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와 유사한 물질 이라고 합니다.


 이노시톨은 근육조직과 신경 세포를 이루는 구성 성분으로, 우리 몸의 생식기능에 꼭 필요한 물질 이라고 합니다. 이노시톨의 성분은 간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고,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또 영양 물질이 두피 세포에 잘 흡수해 주어 머리 털이 뽑히지 않고 건강할 수 있도록 자라게 해줍니다.

 

신경 세포들을 튼튼하게 해주고 생쥐를 이용한 시험 중에 몸속 이노시톨이 모자르게 되면 피부염이 생기고, 몸속의 털이 빠지는 피부염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들레의 효능-

간 기능 개선 및 폐를 튼튼

이노시톨은 간 기능을 탁월하게 좋게하는 효능을 가졌으며, 몸속의 독소를 풀어 주며, 폐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폐암을 비롯한 여러가지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탁월 하다고 최근 학자들의 연구 보고에 의해 알려져 있고, 특히 간 기능 및 폐에 좋은 기능을 하며, 간의 해독 작용에는 강력하고 탁월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6개의 탄자 원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6개의 탄소 원소가 인산(PHOSPHATE)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Inositol hexaphate)이노시톨 6인산 이라고 부릅니다.

 

암세포 활동을 멈추게하는 효능

이 이노시톨 6인산은 콩에 제일 많이 함유되어 있고, 암을 예방 하는 효과가 있으며, 섬유질이 많은 음식 입니다. 이노시톨이 마그네슘, 칼륨, 칼슘, 단백질과 같은 무기질과 결합하여 염기성 상태로 존재 한다고 보고있기 때문입니다. 콩이나 곡식에서는 흡수할 수 없는 이노시톨 6인산은 민들레 뿌리 에서는 쉽게 몸으로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암 세포에 빠르게 침투하여 암 세포의 활동을 멈추게 합나다.

 

각종 암을 예방

이노시톨 6인산은 학자들의 수도 없는 동물 실험과 세포 배양 실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든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이노시톨6인산이 피부암, 골수암, 전립선암, 폐암, 감암, 백혈병, 뇌종양, 뇌암, 대장암, 유방암등의 암에 탁월한 치료 효과가 있다고 생명과학(life sciences) 잡지에 수록된 바 있는 논문입니다.

 

면역체계 강화

민들레는 피를 맑게 해주는 기능이 있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 뿌리를 햇볕에 말려서 가루로 복용하게 된다면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 결장암에 좋으며, 특히 폐암에는 매우 탁월한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유방염증에 사용

민들레는 산 후 젖이 부족한 아낙네에게 효과가 있고, 유방에 염증이 생길 경우에 치료약으로 사용 했다고 합니다. 여성의 유방의 멍울이나 종기가 생겼을 시 아픈곳을 낙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 기능을 튼튼하게

민들레는 독이 없고, 약성은 차며, 맛이 조금 달면서 쓰다고 합니다. 열을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올 수 있도록 도와 주며, 염증을 없애 주고, 위장 기능을 튼튼하게 지켜주며, 독을 풀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아기를 낳은 산모의 젖이 잘 나오게 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각종 염증에 효과적

식도가 좁아져서 음식 섭취를 못하는것, 결핵, 소화불량, 요로 감염에도 효과가 있고 각기, 천식, 기침, 기관지염, 위염, 간염, 담낭염, 늑막염, 임파선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해열제 및 이뇨작용에 효과적

건위제로 사용하고 , 해열제로 이용 했으며,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고, 소변의 흐름을 좋게 합니다. 만성장염이나 변비에 효과적이고 종기를 치료하면서 열로 인한 독을 풀어주며, 땀을 잘 나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눈병을 낳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복을 할 시 에는 흰 머리를 검은 머리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민들레의 부작용-

- 민들레의 성분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몸이 대체로 차가운 사람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자제 하거나 , 마실때 설사및 복통이 올수있으니 유의해서 드시길바랍니다.

 

- 민들레는 간에 좋은 식품은 맞으나, 과다 섭취 시, 간을 더욱 안 좋게 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요즘 같이 환경이 척박하여 도로나 길가에서 자라는 민들레는 환경 호르몬과 중금속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 채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간 기능이 안 좋을때 민들레의 섭취는 오히려 해독 작용이 간 손상을 발생실킬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 하셔야 하고, 또 최근에 수술을 하거나 큰병이 있는분들, 몸이 많이 약해진 상태라면 민들레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드시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2018/04/15 - [건강이야기] - 꽃송이버섯 효능

2018/04/14 - [건강이야기] - 팥과 팥물 효능과 부작용

2018/04/13 - [건강이야기] - 녹두효능과 부작용

2018/04/13 - [건강이야기] - 인삼효능과 부작용

2018/04/12 - [건강이야기] - 열무효능과 부작용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청의 효능  (0) 2018.03.09
느릅나무의 효능  (0) 2018.03.09
냉이의 효능  (0) 2018.03.08
두릅의 효능  (0) 2018.03.08
둥글레의 효능(폐를 윤택하게)  (0) 2018.03.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