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어성초의 효능

하루리라 2018. 4. 3. 09:00

어성초는 잎에서 생선의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진나라에서도 생선과 같은 비린내가 난다 하여 "즙채"라고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잎을 손으로 비비면 비린내가 나고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찬성분이라고 합니다. 약리 작용으로는 항균작용과 진해 작용 그리고 이뇨작용, 항염증 작용, 면역증강작용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높이는 15-50cm까지 자라면 꽃은 작고 꽃잎은 없으며, 5월에서 6월에 꽃을 피웁니다. 요즘에 TV매체에 어성초의 효능이 많이 알려지면서 화장품은 물론, 건강식품, 비누 등 많은 제품으로 탄생하였습니다 또 어성초는 아토피가 있는 사람에게 사용하게 되면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사례도 있습니다.

 



 

-어성초의 효능-

탈모를 개선해 줍니다.

어성초와 자소엽, 녹차, 그리고 담금주(30%)를 같이 섞어 3개월 발효 후, 아침저녁으로 머리를 감은후 어성초 발효액을 머리에 발라주면 탈모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를 개선해 줍니다.

간이 안 좋아지면 피부에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이 나는데, 어성초를 섭취하게 되면 혈액순환은 물론이고 강한 살균력이 있어 아토피 등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어성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음식을 통해 섭취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고혈압은 물론 각종 성인병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여성질환에 효과적

요도염이나 자궁염과 같은 각종 바이러스로 자주 염증이 발생하는 사람은 일상생활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소변을 보기가 보통스럽습니다. 또 잔뇨감이 남아 화장실을 몇 번 왔다 갔다 하는데, 어성초를 차로 만들어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장기능 개선

어성초를 섭취하게 되면, 모세혈관을 재생시키고 튼튼하게 지켜줘, 장속을 깨끗하게 해주며, 대장 속의 유해세균을 없애주고 유익한 균을 늘려준다고 합니다. 또 설사나 변비에 도움을 주고 장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고마운 식품이라고 합니다.

 

기관지에 효과적

요즘은 각종 유해물질과 미세먼지로 인하여 기관지가 안 좋은 사람들이 많은데, 이때 어성초를 섭취하게 되면 많은 개선을 줍니다. 또 후비루나 축농증 같은 질환에 어성초를 차나 식수로 사용한다면 좋다고 합니다.

 

염증 및 고름에 효과적

항염, 항균효과가 뛰어난 어성초는 어혈 작용으로 각종 여드름이나 아토피에 좋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배농 작용이 있어 몸안의 염증이나 고름을 치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해 줍니다.

어성초는 우리 몸속에 들어온 중금속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꾸준히 차로 마시게 된다면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세혈관의 강화

어성초에는 칼슘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모세혈관의 기능을 향상하여, 튼튼하게 지켜 줍니다. 또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를  맑게  해 주며, 그로 인해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민간요법-

-농약을 마셨을 때, 어성초의 생즙을 짜서 멱이면 별 후유증이 없이 회복된다고 합니다.

-폐렴에 어성초와 도라지를 2:1 비율로 섞어서 하루에 3번 정도 달여서 먹는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몸에 종기가 났을 때, 잎을 빻아서 종기 부분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버짐이나 완선, 습진과 무좀에도 어성초와 인동꽃을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치질과 치루로 고생 시, 물 대용으로 수시로 마시고 그 끓인 물로 아픈부위를 수시로 씻어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성초의 부작용은 무엇이 있나요?-

어성초는 약간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손 발이 찬 사람은 오래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 임신부는 어성초 섭취를 자재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어성초는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어 오래도록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어성초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요? 마음에 드셨다면 감 버튼 한번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폴리스효능과 부작용  (0) 2018.04.04
당근의 효능  (0) 2018.04.03
파프리카 효능  (0) 2018.04.02
산초의 효능  (0) 2018.04.02
초석잠효능과 부작용  (0) 2018.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