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피곤할 때 좋은 음식

하루리라 2018. 3. 29. 09:00

 

-피로를 일으키는 원인-

 

첫 번째는 피로의 원인은 잠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OECD 국가 중에 일을 제일 많이 하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을 많이 하는 만큼 몸의 피로를 호소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몸이 피로할 때는 잠도 필요하지만, 몸의 기운을 보충해주고 기운이 나는 음식을 섭취하여 몸이 견딜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피로한 첫 번째 이유는 항상 잠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성인은 평균 7시간을 자야 하며, 학생은 평균 9시간을 자야 건강에 이롭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게 된다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멍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두 번째는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몸이 나른 해지며, 짜증이 늘어나게 됩니다. 어지러운 빈혈의 위험에서도 벗어나야 하며, 몸에 철분이 부족할 시 몸의 반응은 쉽게 피로 해 하는데, 이는 몸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 음주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잠을 자기 위해서 술을 마신다고 하지만 술에 취해서 잠은 잘 수 있지만, 사실은 알코올로 인해, 숙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우리 몸이 피로할 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 C를 섭취하게 되면, 나른했던 몸이 피로가 풀리고, 몸에 활력을 주며, 또 입맛이 없는 계절에 입맛을 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은 음식 대신 영양제를 많이 챙겨 먹는데, 각종 화학성분이 합성된 화합물질의 단백질보다는 과일에 들어있는 자연적인 비타민을 섭취하는 게 우리 몸에 이롭습니다.

 

자연적인 비타민은 과일이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우리의 먹거리 채소에도 충분히 들어 있습니다. 과일은 수분이 많고, 당분이 많아 입을 즐겁게 해 주는 반면, 성질이 차가워 많이 먹게 되면, 복통과 설사 그리고 소화 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먹는 음식은 언제나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늦은 밤의 과식으로 잠을 잘 때, 편안히 잠을 잘 있을 것 같지만, 오히려 배부르게 자면 소화가 안되며, 이침에 일어나면 더욱 피곤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어지럼증을 유발하고 또 집중력이 떨어지며, 몸에 힘이 없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날 때, 과일을 섭취하면 피로 해소와 수분 섭취로 몸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우리 몸에서 수분이 필요로 하기 전에 미리미리 조금씩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피로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첫째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기로 유명한 과일이며, 암을 예방하고, 오메가 3가 풍부하여, 뇌에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가지게 하고 또 인지력을 높여주며, 동안의 몸과 피부를 유지해 줍니다.

 

두 번째(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K와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이나 뼈 질환에 효과적이며, 또 위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 위장 질환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암세포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 또한 좋다고 합니다.

 

셋째 (오리고기)

몸이 피로할 때, 오리 고기를 드시게 되면 오리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어, 몸의 기력 회복을 도와주고, 신체 혈액을 잘 돌게 해 줍니다. 또 오리와 궁합이 맞는 식품은 부추인데, 부추와 함께 드신다면 몸의 피로와 기력을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넷째 (호박씨)

마그네슘의 기능은 몸의 피로와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기능을 하는데, 호박씨에는 이 마그네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주머니에 넣고 간식으로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즐겨 먹을 수 있습니다. 맛은 고소한 자연식품으로 어른 아이 모두 좋아합니다.

 

다섯째 (물)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피로해지며, 또 우리 몸은 70%를 물이 차지할 정도로 물은 우리 몸에 굉장히 중요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은 꾸준히 하루 7잔 정도 마셔야만 우리 몸은 만족을 합니다. 목이 마르지 않다고 물을 마시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소변을 볼 때,  소변이 노란색으로 변하면 물이 부족하다는 증거이니 확인하시고 물을 마시면 됩니다.

 

여섯째 (커피의 부작용)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를 마시게 되면, 피곤할 때, 잠을 깨워주는 각성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많이 먹게 되면 밤에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아 다음날 아침 피로하게 되는 경우가 있고, 또 피곤하니까 커피를 마시는 경우를 반복하게 되는데, 이런 피곤함을 없애려면 먼저 커피의 양을 줄이고, 저녁때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절초의 효능  (0) 2018.03.29
새싹삼의 효능  (0) 2018.03.29
고들빼기의 효능  (2) 2018.03.28
해바라기씨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28
도라지의 효능  (2) 2018.03.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