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고들빼기의 효능

하루리라 2018. 3. 28. 16:00

 

고들빼기는 우리나라 산나물 중 하나이며, 전국의 모든 산과 들에 분포되어 자라고 있습니다. 이 고들빼기는 음식과약용으로도 이용합니다. 이 고들빼기의 성질은 차가우며, 맛은 쓰고, 심장과 폐경에 좋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는 뱀에 물린 독을 제거하거나 상처를 낳게 해주며, 또 독소를 제거 해 간경화, 간염, 강장과 강점에 좋고, 또 식욕이 없거나,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고, 열이 나거나, 요로결석, 위염 등의 많은 질병에 사용합니다. 고들빼기는 예방이 아닌 치료제로 사용하며, 민간에서는 이 고들빼기를 만병통치에 사용하는 약재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고들빼기의 효능-

빈혈을 개선해 줍니다.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고들빼기는 다른 어떤 채소보다 6배 이상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고들빼기를 섭취하면 조혈작용을 해서 빈혈이 일어날 수 없게 한다고 합니다. 또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이라면 고들빼기를 꾸준히 드시면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염증치료에 효과적

손에 습진이 있는 경우, 고들빼기의 잎을 물에 진하게 달여서 습진에 바르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염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고들빼기를 통째로 진하게 달여서 하루에 한잔씩 복용하면 염증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뇨작용

위장을 건강하게 해 줄 뿐 아니라 고들빼기는 오줌을 평소에 잘 안 나와 고생하시는 분들이 드시게 되면 도움을 줍니다. 또 기름진 음식이나 육식을 즐겨하는 사람들은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평소에 높게 나올 수 있는데, 이는 혈액에 많은 기름기로 인하여 혈액 순환이 잘 안되어, 심장질환이나 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이 깨끗하지 않으면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고들빼기에는 혈관질환이 일어날 것을 예방해주는 성분인 "토코페롤"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받을 때

혈관이 깨끗하지 않은 것도 문제이지만 스트레스를 자주 받으면 많은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고들빼기를 섭취함으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의 열을 내려줍니다. 또 평소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시거나, 스트레스받는 직업을 받는 분이라면 자주 섭취한다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제철만 나는 게 아니고 인터넷에 보면 각종 반찬으로 절임으로 많이 판매하고 있으며, 사계절 구애 없이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암에 효과적

고들빼기에는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성분인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음식으로 자주 섭취하게 되면 좋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를 연구 조사한 바 브로콜리보다 간의 해독을 잘 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고들빼기는 토코페롤 성분이 많이 함유되었다 하는데 이는 각종 성인병인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과 콜레스테롤의 강하, 당뇨병의 개선 및 피부발진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효과적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몸에 각종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데 흔하게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감기는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들이 내 몸에 침투해 열을 발생시키거나 기침을 하게 유도하는데, 이때 면역력을 올려주는 고들빼기를 섭취한다면 거뜬히 감기와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는 민간에서 만성기관지염이나 기침 등에 사용했으며, 내장에 몸에 해로운 기운과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쓰였다고 합니다.

 

사포닌의 함유

인삼이나 홍삼 그리고 도라지에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많이 주목을 받고 있는 고들빼기는 몸의 염증 질환이나 해독작용및 위장을 튼튼하게 지켜주는 식품입니다. 그 외에도 식이석유가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었으며, 베타카로틴, 칼슘,칼륨, 철분,인,아연이 들어있어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있게 지켜준다고 합니다.

2018/04/09 - [건강이야기] - 브라질넛트효능과 부작용

2018/04/07 - [건강이야기] - 복분자의 효능과 부작용

2018/04/06 - [건강이야기] - 스피루리나의 효능 및 부작용

2018/04/05 - [건강이야기] - 그라비올라의 효능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삼의 효능  (0) 2018.03.29
피곤할 때 좋은 음식  (0) 2018.03.29
해바라기씨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28
도라지의 효능  (2) 2018.03.27
마카의 효능  (0) 2018.03.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