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다래의 효능

하루리라 2018. 3. 22. 09:00

 

우리나라 토종 다래는 깊은 산속에서 많이 자생하는 덩굴 식물인 나무로 다래의 열매는 푸른색이고, 단맛이 나는 열매 입니다. 옛날에는 다래의 어린 잎을 주로 나물을 해서 먹었다고 합니다. 열매의 경우는 술을 담궈 먹거나, 즙을 내서 먹고,또 생으로 그냥 먹기도 했습니다. 또 잎과 열매를 말려 차를 우려 마셨다고 합니다. 다래는 덩굴 식물로 깊은 산 기슭에 많이 자생 하였으나, 요즘은 덩굴 식물이 관상용으로 보기 좋다 하여 도시 곳곳의 공원이나 휴식 공간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약용으로도 사용 하였으며, 효능으로는 피로 회복과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식품이며, 건위, 강장 그리고 갈증 및 열이 났을 때 해열제로 사용 하였다고 합니다. 겨울과 봄 사이가  되면 숲의 여러 나무에서 수액을 받는데, 박달 나무와 자작나무, 그리고 다래 나무등의 나무 어귀에 상처를 내 호수를 달아 수액을 받아 마실 수 있습니다


. 다래 나무에서 나오는 물이 "다래 수액" 인데, 이 효능은 해열 작용과 갈증 해소 및 소화 불량에 좋은 효과를 가졌다고 합니다. 또 초록색의 열매와 다래 나무의 뿌리는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 주며, 다래로 술을 담가 복용 시 에도 배뇨를 시원하게 나오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다래의 효능 -

여성의 생식기에 좋은 효능

1. 다래 수액은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데, 성 기능 장애의 일종인 "질 건조증"과 "냉방 병"에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다래 수액은 성분은 알카리성 성분으로 되어있어, 산성화 되어가는 우리 몸의 체질을 개선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2, 다래 수액에는 특히 노인이나 성장기 아이들이 꼭 먹어야 할 식품으로 골다공증 예방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성분인 칼슘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또 칼륨이 함유되어 성인병인 고혈압 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각종 암에 효과적

3. 다래는 항암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고, 비타민  C외에 여러가지 성분이 아주 풍부하여 장을 튼튼하게 지켜주며, 결석을 치료 해 주고, 심장병과 위장병 그리고 특히 식도암과 유방암, 폐암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래를 이용한 민간요법-

- 몸에 열이 나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을때, 얼굴이 노랗게 황달이 생기거 나, 다리를 쓰지 못해 다리가 가늘어 질 때, 빈혈이 생길 때, 몸에 기운이 없을 때, 몸이 부을 떄, 잇몸에서 피가 날 때등 다래를 하루 60g을 달여 먹는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방암이나 식도암과 위암에 다래을 175g 을 달여, 15일 주기로 하여 1년을 먹으면 좋습니다 또 식도암과 위암 환자는 다래의 뿌리를 달여서 14일간 여러 차례 나누어 먹으면 됩니다.

     

- 소변의 양이 적고, 소변의 색이 붉은 환자나, 자궁 경부암으로 인하여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가 빈뇨나 급료등의 증상으로 고생을 할 경우 다래를 복용하면 좋은 반응이 있다고 합니다. 위암으로 인하여 구토가 계속 날 때는 다래를 달여서 생강 즙과 함께 복용 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방암과 폐암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방사선 치료의 후유증으로 목이 마르거나 하혈을 할 경우에 싱싱한 다래의 껍질을 벗겨 먹으면, 몸에 진액이 생성 되면서 입맛으 올려 주는 작용을 하는데, 이는 하루에 3번에서 4번정도 복용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래를 이용한 민간음식-

다래 열매로 발효액 담그기

 발효액 담그기는 아주 간단합니다. 다래 열매와 설탕의 비율을 항아리에 1:1로 섞어준 후항아리에 담아 시원한 곳에 발효를 해 줍니다. 설탕이 다 녹으면 차로 섭취 하시거나, 물을 섞어 음료로 이용 하시면 됩니다.

 

다래 식초 만들기

1. 다래를 여러번 씻은 후 소쿠리에 물을 빼 줍니다.

2. 설탕을 10%정도 넣고 다래와 같이 많이 짓이겨서 항아리에 담아 놓습니다.

3. 만약 미리 만들어 놓은 다래 발효액이 있다면 발효가 더 잘 될 수 있도록 발효액을 섞어 줍니다. 발효 속도가 빨라지며, 잡균이 생기지 않습니다. 

4. 한지로 윗 뚜껑을 밀봉하고, 매일 나무 주걱으로 설탕이 다 녹을 때 까지 뒤짚어 준 후,  25도 정도의 온도로 3주간 밀봉하여 발효시켜 줍니다.  

5. 일반 망이나 삼베 망에 항아리에 담겨있는 다래를 걸러 엑기스를 내려주면 됩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후풍 이후 나의 삶3  (1) 2018.03.22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22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21
고사리의 효능  (0) 2018.03.21
로얄제리의 효능  (0) 2018.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