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마늘쫑의 효능

하루리라 2018. 3. 30. 20:14

오늘은 마늘종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마늘이 자라면서 꽃대가 올라오는데, 이 꽃대를 "마늘종"이라고 하며 우리는 이 꽃대를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마늘은 버릴 것이 없는 식품으로 잎과 줄기, 뿌리 등 모든 것을 식용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마늘종은 마늘 특유의 매운맛을 지니고 있지만, 마늘처럼 아주 심하지 않습니다. 마늘과 마찬가지로 가열을 하게 되면, 그 매운맛이 단맛으로 변합니다. 마늘종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할 수 있는데, 마늘종 볶음이나 마늘쫑 장아찌, 마늘쫑 무침 등 밑반찬에 많이 활용합니다.



 

 

마늘에는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또 알리신이라는 항균 작용을 하는데, 이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면 염증을 억제해주고 소독해줌으로써, 암세포를 죽여준다고 합니다. 또 일반적인 염증이 있는 분이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을 하고 있고 마늘종에도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또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마늘보다 무려 2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같은 잎과 줄기 뿌리임에도 불구하고 영양성분이 제각기 있으며, 마늘에 또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마늘종에는 마늘이 가진 70% 정도의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K, C, E)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 아르 기니, 메티오닌, 시트 테인, 트레오닌, 알리신 등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조금 있으면 마늘종의 제철이 다가 오는데, 제철에 먹는 채소야말로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 속에 중금속은 물론 유해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마늘은 염증과 중금속 배출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마늘종의 효능-

중금속을 배출해 줍니다.

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 겠지만, 요즘 제일 걱정해야 할 것은 "미세먼지"입니다. 이 미세먼지에는 각종 중금속과 유해 물질은 함유하고 있는데, 유해 물질이 우리 몸에 쌓이게 되면 암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혈관의 피를 깨끗하게 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보호 줍니다. 또 해독작용으로 이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마늘종의 효능은 우리 선조들도 많이 사용하였는데, 약이 없던 시절 마늘종을 달여서 염증 질환을 치료했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과 마늘종의 성질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섭취하게 되면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몸이 전체적으로 차가운 사람이 먹게 되면, 수족 냉증에 효과적이고, 또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이 냉해 자주 체하거나 소화가 안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성인병과 각종 질병예방

마늘이 가지고 있는 성분들은 마늘종에도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이나 마늘종에는 알리신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매운맛과 냄새를 일으키는 성분 중의 하나입니다. 이 성분은 몸속의 어혈을 풀어주고, 강력한 살균작용 및 항균 작용을 해줄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혈관 속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고 합니다.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납니다.

마늘은 피로 해소는 물론 우리 몸에 활력을 주는 식품입니다.

 

비만을 예방해 줍니다.

마늘종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포만감을 주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복부 지방인 비만 세포들이 줄어들고, 대사증후군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만이 예방되니 따로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꾸준히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성분 중 시스테인은 우리 몸에 기운을 돋게 해 주고, 몸에 활력을 주어 운동 효율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트밀효능과 부작용  (0) 2018.03.31
아로니아의 효능  (0) 2018.03.31
배의 효능과 부작용  (0) 2018.03.30
풋사과 효능  (0) 2018.03.30
구절초의 효능  (0) 2018.03.29
댓글